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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곡4교(철도 6@40=240m) 현장재하(트럭하중)시험 결과

  • 작성일 : 2007.01.25
  • 조회수 : 5,00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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철도교 40m의 프리컴 거더교에 대한 실하중 재하 시험이 실시되었습니다.

실험목적

 1. 고성능강의 철도교 적용 확대
 2. 강합성 프리컴 거더교의 실교량 성능평가


시행처

 1. 주관기관: POSCO
 2. 연구기관: RIST(포항산업과학연구원), KRRI(한국철도기술연구원)


적용실험

 1. 트럭하중 재하: 2006년 12월 16일(완료)
 2. 열차하중 재하: 2007년 2월 이후(예정)



트럭하중 재하시험 결과

 1. 해석값에 비해 30% 이상의 내하력이 확보됨
 2. 실하중 재하결과 최종내하율은 1.40


결과분석

 1. 도곡4교는 LS-22하중의 1.4배가 재하될 경우에도 안전
 2. 실제 열차하중이 LS-22보다 작은 것을 감안한다면 안전율은 더욱 커짐
 3. 해석값과 실험값 차이의 이유
  (1) 복부 및 구배 콘크리트의 강성
  (2) 콘크리트의 실제강도가 계산상의 강도보다 크다.



추후계획

 1. 중앙선 3공구 개통후 실열차하중에 대한 계측계획
 2. 계측결과를 바탕으로 보고서 작성 계획